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주요 경제뉴스 브리핑 (241101)

by 지혜쉐어 2024. 11. 4.

11월 4일 주요 경제뉴스 스크랩입니다 :)


1. (경제) 급성장하는 HBM…첨단 제품에 수요 몰려

인공지능(AI)용 메모리반도체 고대역폭메모리(HBM·사진) 시장이 급성장하는 가운데 시장 수요가 HBM3E(5세대 HBM) 등 최첨단 제품으로 쏠리는 양극화 현상이 심화되고 있다. SK하이닉스가 엔비디아에 최신형 HBM을 독점 공급하며 수익을 독식하고 있어 삼성전자가 추격에 성공할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주요 용어]

  • HBM: 고대역폭메모리(High Bandwidth Memory)의 약자. 컴퓨터와 인공지능(AI) 등에서 빠른 데이터 전송을 위해 설계된 메모리의 한 종류. 일반 메모리보다 더 많은 데이터를 한 번에 처리할 수 있어 고속 처리가 가능.

 

2. (정치) 민주, 금투세 폐지로 결론…이재명 "주식시장 너무 어렵다"

더불어민주당은 4일 내년부터 도입 예정이었던 금융투자소득세를 폐지하는 것으로 결론을 내렸다.

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정부와 여당이 밀어붙이는 금투세 폐지에 동의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원칙과 가치에 따르면 고통이 수반되더라도 (금투세를) 강행하는 것이 맞겠지만 현재 주식 시장이 너무 어렵다"며 결정 배경을 밝혔다.

 

[주요 용어]

  • 금융투자소득세: 주식, 채권, 펀드, 파생상품 등 금융투자와 관련해 발생한 일정 금액이 넘는 양도소득에 대해 20∼25%의 비율로 과세하는 제도로, 줄여서 '금투세'라고도 한다.

 

3. (세계) 한국도 비자 면제…한국인 중국 여행, 다시 불붙나?

중국이 1일 한국을 '비자 면제' 국가에 전격적으로 포함했다.

한국을 비롯해 슬로바키아·노르웨이·핀란드·덴마크·아이슬란드·안도라·모나코·리히텐슈타인 등 9개국이 대상이다.

이로써 일반 여권을 소지한 한국인은 8일부터 내년 12월31일까지 비즈니스, 여행·관광, 친척·친구 방문, 환승 등을 위해 중국에 갈 경우 무비자로 15일까지 체류할 수 있다.

 

[주요 여행 관련주]

  • 참좋은여행, 노랑풍선, 모두투어

 

4. (세계) 美 대선 시나리오별 당선 결과…경합주서 '승부 vs 성별' 대결

미국 대선이 하루도 남지 않은 상황에서도 공화당의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과 민주당의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이 지지율에서 오차범위 내 역전을 거듭하며 접전을 이어가고 있다. 특히 경합 주로 분류되는 러스트벨트와 선벨트에서 선거인단을 누가 얼마만큼 확보하는지 시나리오 별 분석도 주목을 끌고 있다. 일각에서는 이번 대선이 성별 대결로 이어지고 있는 만큼 우세 주에서도 반전 결과가 나올 수 있다는 예측도 제기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