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경제 뉴스 스크랩 (241106)

by 지혜쉐어 2024. 11. 6.

 

11월 6일 주요 경제뉴스 스크랩입니다 :)

1. (경제) AI·HBM 수요 급증에…FDI, 역대 최대기록 찍는다

인공지능(AI) 붐과 고대역폭메모리(HBM) 수요 급증에 올해 외국인직접투자(FDI)가 역대 최대치를 찍을 것으로 예상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6일부터 8일까지 서울 그랜드 인터콘티넨탈 호텔에서 ‘인베스트 코리아 서밋(Invest Korea Summit)’을 개최하고 7개 분야 총 1조 2600억 원 규모의 외국인투자를 공식 유치했다고 밝혔다.

[주요 용어]

  • 외국인직접투자(FDI): 외국인이 단순히 자산을 국내에서 운용하는 것이 아니라 경영 참가와 기술제휴 등 국내 기업과 지속적인 경제관계를 수립할 목적으로 투자를 하는 것

[주요 외국인 투자 기업]

  • 토와(Towa): 반도체 장비기업. SK하이닉스 같은 국내 반도체 기업의 HBM 생산 확대에 보조를 맞추기 위해 충남 천안 공장 증설
  • 프레틀(Prettl): 자동차 전장 부품기업. 2차전지와 전자부품, 헬스케어, 공조시스템 등으로 투자 분야 확장 계획

 

2. (경제) 美트럼프 우세에 비트코인 폭등…1억원도 넘어섰다

미국 대선에서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당선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비트코인이 사상 최고가를 갈아 치웠다.

비트코인의 이런 급등세는 미국 대선에서 트럼프 전 대통령의 우세가 점쳐지기 때문이다.

비트코인의 강세에 다른 가상화폐들도 줄줄이 상승세를 타고 있다. 시가총액 2위인 이더리움은 6.66% 올랐고, 일론 머스크가 지원하는 도지코인은 무려 23.69%나 급등했다.


3. (경제) [美대선] 트럼프미디어 43% 폭등...트럼프 발음 유사 中기업도↑

미국 대선 개표가 진행 중인 5일(현지시간) 저녁 '트럼프 미디어 앤드 테크놀로지 그룹'(이하 트럼프 미디어) 주가가 폭등했다.

이어 이날 밤 장외거래 사이트인 로빈후드 주식거래 사이트에선 전날 종가보다 무려 43% 폭등한 48달러까지 치솟았다고 CNBC가 보도했다. 이는 개표가 진행되는 가운데 주요 경합 주들에서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보다 우위를 달리는 상황이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주요 용어]

  • 밈 주식: 온라인상의 입소문을 바탕으로 투자가 이뤄지는 주식

'쿠키런: 모험의 탑'이 데브시스터즈의 효자 노릇을 톡톡히 했다. 글로벌 시장에서 인기를 끌며 회사의 매출과 영업이익을 끌어올렸기 때문이다. 데브시스터즈는 향후 쿠키런의 지식재산권(IP) 현지화 작업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영향력을 확대할 계획이다.

  • 협업 국가: 인도, 일본, 베트남

대통령실은 6일 특정한 목적을 갖고 한시적으로 보내는 소규모 개인 단위 파견은 국군의 해외 파병 업무 훈령에 의거해 국방장관의 정책 결정으로 가능하다"며 우크라이나 전장 모니터링팀 파견은 국회 동의가 필요한 사안이 아니라는 입장을 밝혔다.

(중략)

아울러 우크라이나 특사 방한 논의와 관련해 "우크라이나 특사 논의는 지속되고 있다"며 "우크라이나 측에서 누구를 특사로 보낼지, 어떤 안건과 의제를 준비해서 올지 내부적으로 거의 정리돼가고 있는 것 같고 확정되면 공식적으로 일정 협의가 될 것"이라고 했다. 이어 "특사가 파견된 이후 우크라이나가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 우리가 무엇을 도울지 우리 입장 결정할 수 있겠다"고 말했다.